2014년 10월 15일 수요일

꽃들에게 희망을 - 트리나 폴러스

[Daum책] 꽃들에게 희망을 http://durl.me/3rmqx

1

여기 나오는 주인공은 사람이 아니라 벌레이다. 하지만 인간과 비슷한 그런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호랑 애벌레는 태어나 참으로 이상한 장면을 보았다.

애벌레들이 서로 높은 곳에 올라가려고 서로서로 뭉쳐 있는 모습이었다. 호랑 애벌레도 그곳이 궁금해 올라갔고 위로 올라가면서 경쟁은 더 치열해 졌다. 그 곳에서 노랑 애벌레를 만났고 사랑에 빠졌다. 서 그리하여 서로는 밑으로 내려가 행복한 하루를 보내는데 호랑 애벌레는 많이 행복했지만 저곳이 너무 궁금했고 노랑 애벌레를 버리고 그곳에 다시 올라가게 되었다.

호랑 애벌레는 열심히 올라갔고 노랑 애벌레는 그사이 아픔을 딛고 한 번데기를 만나게 된다 노랑나비는 그 번데기를 따라 번데기가 되어 아름다운 나비가 되었다. 호랑 애벌레는 정상에 도착했으나 그곳은 정말 허무한 곳이었다.

호랑 애벌레는 그때가 돼서야 후회하고 내려가려고 하지만 내려가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때 노랑나비가 호랑 애벌레를 찾아 애처로운 눈빛을 보냈고 호랑 애벌레는 그 힘을 얻어 열심히 내려가 호랑나비가 되어 노랑나비와 꽃 이곳 저곳을 날아다니게 된다......라는 이야기이다.

인간은 끝없는 욕망과 자신의 목표를 이루려고 한다. 그 점으로 봐서 호랑 애벌레, 즉 호랑나비는 호기심으로 인해 자신의 목표를 애벌레 탑 꼭대기로 삼은 것이다. 하지만 곁에 노랑나비가 도와 준 덕에 다행이 호랑 애벌레는 기어 다니지 않는 그런 아름다운 호랑나비가 된 것이다. 목표를 삼는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불완전하고 안 좋은 목표를 세우지 말라는 뜻 같기도 하다.

이 책은 정말 한편의 동화 같지만 많은 교훈을 주는 책인 것 같아서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2

"꽃들에게 희망을" 이라는 책을 읽었다. 예전에 읽어 보았던 책이라 눈길을 끌어서 한번 읽어 보았다.

대충 줄거리를 설명하자면
어떤 호랑 애벌레가"벌레로 만들어 진 기둥 위에는 뭐가 있을까?"라는 호기심에 그 기둥을 올라가다 만난 노랑 애벌레와 사랑에 빠져 다시 내려와서 즐겁게 있다가 어떤 사건 때문에 서로 다른 길을 가지만 나비가 되어 다시 만난다.

내가 이 책을 읽고 느꼈던 점은 제일 먼저 첫 장에서 "그 애벌레는 나 자신, 그리고 우리 모두를 닮았습니다."라고 적혀 있었다. 여기서 나도 이 애벌레처럼 어떤 고난을 겪고 실패를 겪더라도 내가 가야 될 길을 깨닫고 갈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내가 예전에 이 책을 읽고 궁금증이 있었는데 애벌레가 힘들게 고난을 겪고 겨우 나비가 되는 법을 알아서 나비가 되었는데 왜 제목이 "애벌레에게 희망을"이 아니라 "꽃들에게 희망을 "일까? 라고 생각했는데 그 답을 책 속에서 찾을 수 있었다.

70쪽에" 이 꽃에서 저 꽃으로 사랑의 씨앗을 날라다 준단다."
"나비가 없으면, 꽃들도 이 세상에서 곧 사라지게 돼"
이 말은 애벌레가 나비가 된다면 꽃들도 살 수 있다는 희망이었다.

물론 이건 언제까지나 나의 생각이다.

그리고 마지막에 호랑 애벌레가 나비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나비가 되어서 노랑나비와 애벌레끼리 서로 껴안는 게 다가 아닌 새로운 생명을 만드는 진정한 사랑을 해서 기뻤다. 내가 글에 대한 느낌을 다 적었으니 그림에서 느낀 점을 적어야겠다.

일단 그 애벌레가 우글우글 거리는 그 그림은 보기도 싫을 정도로 징그러웠다. 그리고 마지막 그림, 수많은 나비들이 짝짓기도 하고 날개를 팔랑거리며 꽃에 앉은 모습은 정말 아름다웠다.

3

오랜만에 책을 듦과 함께 떠오르는, 이제는 아련한 추억 속의 한 장면의 내 모습이 떠올랐다. 내가 이 책을 처음 알게 된지가 벌써 7년전이다. 초등학교3학년떄 담임 선생님께 선물 받았던 잊지 못할 소중한 보물인 셈이다. 지금 생각해 보니 10살 꼬마에게 다독 왕 선물로 직접 고르고 골라 선물 해주신 책이 이 책이라는 게 너무 감사 드리고 선생님의 뜻 깊음에 정말 깊이 존경한다. 7년이 지난 오늘 또 다시 이 책이 절실한 시점에서 그 마음 그 가르침을 그대로 받게 해주셔서.

사람들은 항상 배우고 나아가고 알아 가지만 결국 가장 어려워하는 문제는 '나는 누구일까.' 일 것이다. 지금 나도 그렇듯이 학업 친구 생활 모든 면에서 완성도지 않아 고뇌하는 시간이 많다. 새로움을 찾아 나서고 욕심 때문에 정말 중요한 궁극적인 가치를 잊은 채 앞만 보고 나아가면서 보낸 시간이 벌써 꽤 많이 지나 버렸다. 끌도 없는 애벌레 탑을 쉼 없이 오르고 알 수 없는 정상을 향해 동료를 짓밟는 그처럼, 내 모습이 그렇지는 않나 되돌아보게 되었다. 입시라는 맹목적인 목표 아래서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도 잘 알지 모른 체 옆 친구를 오직 밟고 나아가면 내가 정상에 서게 될 것이라는 무모한 생각이 나를 애벌레 탑의 정상으로 무섭게 올려 놓았다.

이기적이고, 맹목적이고, 불확실하고, 목표 없으며, 자만한 전형적인 인간의 모습이 사람을 두렵게 할 수 있다는 것은 놀랄 만한 일이다. 하지만 현실인걸. 지금 한 교실에서 같이 공부하고 같이 노래하고 같이 손잡을 수 있는 우리들 중에 혹시라도 낙오자가 생긴다면 내가 정말 나비가 되어 줄 수 있을지 나를 진지하게 고민하게 해 주었다. 나비가 될 자격은 있는지 혹시 제일 잔인한 애벌레의 탈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하지만 알게 되었다. 선생님이 책을 선물해 주셨을 때 내가 이토록 진지하게 고민해 보고 스스로 결론을 내리길 바라셨을 마음처럼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내 인생의 의미는 내가 스스로 꺠우칠 것을 말이다. 또 고난이 온다 해도, 나비를 쉬 만나지 못할 지라도 먼저 나비가 되어 남을 인도 해주는 현명한 사람이 되어야겠다.

그리고 나 자신을 찾아 노력해 결국 발견하는 날, 때로는 자기 희생을 감수하며, 작은 것에 머무르지 않고 더 큰 나로 발전시키도록 쉬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겠다.

4

동화책을 좋아하는 나에게 어머니께서 이 책을 추천하셨다. 애벌레 이야기에 함축적인 의미가 담겨 있어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드는 책이었다. 호랑 애벌레가 삶의 의미를 찾아간다는 내용이어서 인물에 집중이 잘 되었다. 호랑 애벌레가 나라면 노랑 애벌레는 누구일까? 지금 나에게는 언니가 가장 노랑 애벌레다웠다. 언니가 오래도록 나의 노랑 애벌레였으면 좋겠다. 호랑 애벌레와 노랑 애벌레가 서로 아끼고 사랑해 주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고 부러웠다. 평생을 함께 해주는 인생의 반려자가 있는 것은 행운이다.

처음에는 노랑 애벌레를 떠나 애벌레 기둥으로 돌아간 호랑 애벌레가 한심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여러 번 생각해 보니 그것이 꼭 잘못된 행동은 아니었다. 호랑 애벌레는 ‘진정한 혁명’을 원했고 강한 모험심이 그를 평화로운 삶에 만족하지 않고 삶의 의미를 찾게 만든 것이다. 그는 미련한 행동을 한 것이 아니라 인생을 목표를 찾기 위해 시행착오를 겪은 것이다. 노랑 애벌레는 그에 비해 시행착오가 적은 편이고 늙은 애벌레를 조력자로 만나 더 빨리 ‘혁명’을 경험했다.

호랑 애벌레가 정상에 올라간 애벌레들의 대화를 듣고 얼마 지나지 않아 노랑나비를 만난 것은 행운이었다. 만일 그가 노랑나비를 만나지 못했다면, 정상에서 들려 오는 소리를 듣지 못했다면 다른 애벌레들에게 밀려서 땅으로 곤두박질쳤을지도 모른다.

호랑 애벌레가 다른 애벌레들에게 정상의 비밀을 알려 줬을 때 그들은 왜 자신이 나비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의심을 품었을까? 왜 궁극적인 변화는 두려워했을까? 호랑 애벌레는 특별한 일들을 겪었기 때문이다. 애벌레들의 말을 듣고 정상을 비밀을 알고 노랑나비를 만나 마음을 바꿔 기둥을 내려갈 수 있었다. 하지만 다른 애벌레들은 그처럼 자신의 결정을 쉽게 바꿀 수 없었다. 이 기둥 위에 올라서면 대단한 것이 있으리라는 희망을 가지고 올라왔는데 애벌레 한 마리가 그 희망이 아무것도 아니라고 한다면 그 말을 쉽게 받아들일 애벌레는 없을 것이다. 그들도 노랑나비를 만난다면 생각이 바뀌겠지만 호랑 애벌레의 말 한 마디로 그들의 마음을 바꾸긴 어렵다.

기둥을 오르다가, 그저 먹고 성장하는 일을 반복하다가 삶을 끝내는 애벌레들이 많이 잇다. 하지만 애벌레의 삶을 포기하고 고치 속에서 준비하고 있으면 나비가 될 것을 알고 있는 현명한 애벌레 또한 많다.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현명한 애벌레가 되어 각자의 개성을 가진 나비가 되길 바란다.

5

이 책은 동화책이다. 그림도 많고 글자도 큰, 초등학교 때 읽었던 것과 같은 동화책이다. 하지만 중학생인 나에게 내용은 쉽지 않았다. 생각하면 할수록 더욱 어려운 책이다. 하지만 자꾸 무엇인가를 생각하게끔 해 주는 책이다.

내용은 정말 간단하다.
어느 어린 줄무늬 애벌레가 더 넓은 세상을 보기를 원하던 중 우연히 한 기둥을 발견하게 된다. 그 기둥은 다름 아닌 애벌레 기둥이었고, 애벌레들은 서로 위로 올라가기 위하여 서로를 밟고 있었다. 주인공인 줄무늬 애벌레도 위에 무엇이 있는지 궁금해 그 기둥으로 다가가 다른 애벌레들과 마찬가지로 기둥을 오르게 된다. 기둥을 오르던 줄무늬 애벌레는 도중에 다른 노랑 애벌레를 만나 위에 올라가 보았자 아무것도 없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같이 내려와 사랑하며 행복하게 살지만 주인공 애벌레는 결국 위에 있는 그 무엇인가가 궁금해 노랑 애벌레를 버리고 다시 기둥을 오르게 된다.

남은 노랑 애벌레는 나비가 되는 법을 배워 나비가 되고, 줄무늬 애벌레는 결국 정상까지 올라가지만 그 기둥의 정상에는 아무 것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줄무늬 애벌레는 그곳에서 하늘을 날고 있는 나비로 변한 노랑 애벌레를 보고 다시 내려와 결국은 노랑 애벌레의 도움으로 나비가 된다는 이야기 이다.

책 중간에 노랑 애벌레가 늙은 애벌레를 만나 나비가 되는 법을 배우게 되는데, 그때 늙은 애벌레가 ‘나비가 없으면 세상에는 곧 꽃이 없어지게 될 거란다’ 라는 말이 나온다. 그래서 책 제목이 꽃들에게 희망을 인지도 모르겠지만 기둥의 정상에 올라가는 것보다 나비가 되는 것이 더욱 중요한 일이라는 것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이 책을 읽고 느낀 것은 지금도 친구들과 매일 같이 경쟁하고 있는 우리의 모습이다. 어쩌면 우리도 서로 1등을 하기 위해 서로를 밟으면서 기둥을 올라가려고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그런데 그 기둥의 끝에는 아무것도 없다.

이 책에 의하면 기둥을 오르기 위해 애쓰지 말고 나비가 되라는 것인데, 사실 우리는 책의 내용과 같이 매일 기둥을 오르기 위해 경쟁하고 있는 것 같다.

선생님들이나 부모님들은 나비가 되는 방법을 알고 있을까? 그렇다면 우리는 정말 나비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다. 사실 나도 물론 나비가 되고 싶다. 하지만 지금 공부하는 목적이 기둥을 오르기 위해서인지 나비가 되기 위해서 인지 헛갈린다. 물론 어른들은 당연히 나비가 되기 위해서라고 하겠지만, 어쩌면 기둥을 오르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나비가 되기 위해서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어른들도 아마 많지는 않을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더 복잡하고 어려워 진 것 같다.

6

누구나 책의 표지와 안에 내용을 잠깐 본다면 유치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생각 없이 읽는다면 애벌레가 나비가 되는 과정만 보았을 테지만 시간을 갖고 천천히 읽다 보면 나비가 되는 과정에 주목할 것이다.

보통 애벌레의 일상은 풀을 먹다 나비가 되는 과정이 되는 것이 전부이다. 하지만 『꽃들에게 희망을』의 애벌레들이 생각을 하고 유언을 하고 말하는 것을 보면 영락없이 인간이다. 지은이는 애벌레를 사람인 것처럼 만들어 우리에게 말을 전하고 있는 것 같다.

‘꽃들에게 희망을’에 나오는 호랑 애벌레는 새로운 것을 찾으려고 했다. 하지만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애벌레는 호랑 애벌레 혼자가 아니었다. 모두 애벌레 기둥 오르기라는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오르고 있었다. 그 모습이 대학 입시를 기다리는 학생들과도 같았다. 서로 밟히고 밟고 올라가는......우리들의 자화상.

호랑 애벌레는 노랑 애벌레를 만나고 친구를 밟고 싶지 않아 내려왔지만 위에 무엇이 있는지 보고 싶은 마음은 커져 갔다. 결국 호랑 애벌레는 다시 기둥을 오르지만 노랑 애벌레는 고치 안에 있는 애벌레를 보고 난 후 나비가 된다. 호랑 애벌레는 기둥을 다 오르고 위에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나비를 발견한다. 호랑 애벌레는 그 나비가 노랑 애벌레라는 것을 깨닫고 기둥을 내려오며 아래에 있는 애벌레들에게 위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말해 준다. 그러곤 모두 내려와 나비가 된다. 그래서 꽃들도 피어나고 애벌레들도 나비가 되어 날아다닌다.

애벌레들이 기둥을 오르느라 한동안 나무에 꽃이 필 수 없었다. 진정한 것을 찾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느라 당연한 것이 당연하지만 시간을 허비했다고도 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나비가 되는 것인데 새로운 것을 찾다 보니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를 망각하고 있는 것 같았다. 애벌레도 고치로 나비가 되는 것을 오랜 시간에 걸쳐 깨달았듯 자신의 자아를 찾는 것도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고 힘들다.

'꽃들에게 희망을'은 그런 사람들에게 이런 시련을 이겨 낼 수 있는 게 희망과 사랑인 것을 깨닫게 해 준다. 이런 시련을 겪게 되거나 힘든 일이 있으면 정말 혼자서 힘든 건 사실인 것 같다. 그럴 때면 주위에 있는 가족이나 친구가 필요하다. 그냥 몇 십 명의 친구보다 내 속마음을 나눌 수 있는 단 1명의 친구가 더 값지고 소중하다. 그래서 내 주위에 친구들이 있다는 사실이 다행이고 고맙다. 나도 친구들에게 인사만 하고 스쳐 가는 사이가 아니라 속마음을 편히 털어놓을 수 있는 편안한 친구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항상 생각한다.

애벌레는 우리에게 작고 약한 존재이다. 하지만 징그럽다고 생각하는 애벌레가 고치 속에서 아름다운 나비로 다시 태어난다. 우리도 지금은 힘없고 자신이 작다고 느껴 지지만 용기와 도전 정신만 있다면 충분히 아름답게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작가는 이런 진실을 알려 주려 그랬는지도 모른다. 앞에서 말한 것같이 유아 책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속에는 보석같이 귀한 교훈을 담고 있다. 그래서 친구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다. 금방 읽을 수도 있고 미래를 아직 알 수 없는 우리들에게 좋은 것 같다.


7

옛날에 줄무늬진 작은 애벌레가 알을 깨고 세상에 나왔다. 줄무늬 애벌레는 매일 먹고 자면서 자라나는 일을 계속 해 오다 문뜩 삶에는 지금 무엇인가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애벌레로 뭉쳐 진 기둥을 오르기 시작한다. 그 곳에서는 모든 애벌레들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꼭대기로 올라가는 데만 전념했는데 줄무늬 애벌레는 그 곳에서 노랑 애벌레를 만나 이 일에 후회를 느끼며 기둥에서 내려와 노랑 애벌레와 사랑을 나눈다.

그러나 끝내 호기심을 버리지 못하고 줄무늬 애벌레는 기둥으로 다시 올라가고 노랑 애벌레는 그를 기다린다. 그러던 중 s랑 애벌레는 고치 안에 있는 늙은 애벌레를 만나 나비가 되는 것을 배워서 나비가 되어 마침 꼭대기에 다다르지만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 줄무늬 애벌레에 다가가 꼭대기에 오르기 위해선 기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날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줄무늬 애벌레는 나비를 따라 자신도 나비가 되어 날아오른다.

이 책은 너무나도 사랑이 메마르고 복잡한 세상을 벗어나 자신의 진정한 삶과 사랑이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깨달을 수 있도록 알려 주는 나비의 이야기다. 또 진정한 삶을 발견하는 길은 너무나도 어렵지만, 그 어려움 속에서 사랑을 알고 극복해 가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이 줄무늬 애벌레의 생의 과정은 우리 인간의 생과 매우 흡사한 것 같다. 우리는 초등학교 때쯤 되면 내가 왜 살까? 지금처럼 공부하면서 같은 날을 반복하기 보단 무언가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다 중학교, 고등학교 때가 되면 자신의 길을 확정하고 그 길을 위해 열심히 산다. 그러다 어른이 되면 돈과 명예를 위해 한번씩은 다른 누군가를 짓밟으며 자신은 한층 더 올라가기 마련이다. 부와 명예를 다 얻고 난 후에 보면 다른 사람들을 짓 밟고 올라갈 만한 진정한 행복을 얻지 도 못하고 많은 사람들을 잃었는데도 말이다. 이 책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사람들이 한번씩 꼭 읽어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내 자신을 다시 되돌아 보았으며 어떤 길을 선택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서도 고민 해보았다. 목적 없는 삶의 결과는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다른 사람이 한다고 나도 그 일만 따라갈 순 없지 않나? 나비가 되기 위해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는 것일까? 계속 노력하면서 더 나은 나의 모습을 위해 최선을 다하면 되겠지? 그러면 줄무늬 애벌레처럼 나비가 되어 날아 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고치를 만들고 고난을 겪어 나가면서 참을 줄 알고 견딜 줄 알아야겠지.

이 책을 부와 명예를 위해 무엇이든지 하며 살아가는 사람들과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는 사람 같은 이들에게 권해 보고 싶다. 이들은 나처럼 많은 것을 깨닫겠지. 자신을 반성하고 뉘우치는 사람들도 있겠지. 이 책을 펴낸 트리나 폴러스가 존경스럽고 독후감을 꼭 써야 했기 때문에 읽은 이 책은 내 기억 속에서 영영 잊혀 지지 않을 것이며 꼭 나는 훗날 나비가 되기 위해 계속 노력해 나아갈 것이다. 진정한 삶을 위해..


8

한 애벌레가 알을 깨고 나왔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때 즈음이었다. 이 책을 처음으로 접한 것은. 그 때에는 이 책을 읽고서도 아무런 감흥이 없었다. 아마 이야기 자체가 이해가 가지 않아서였을 것이다.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 지 몰라 가지고, ‘애벌레가 나비로 변하는 이야기’라는 것만 볼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이 책은 나한테서 잊혀 져 갔지만, 이번 중1여름방학 나는 이 책과 다시 한 번 만나게 되었다. 동생의 선생님이 추천하셨다는 책. 왠지 이 책으로 독후감을 쓰고 싶었고, 그래서 이렇게 나는 지금 ‘꽃들에게 희망을-’이라는 책을 독후감으로 쓰고 있다.

중1이 되어 다시 본 이 책은 확실히 초등학교 4학년 때 읽었을 때와는 느낌이 달랐다. 그 때는 ‘겉’만 보았다면 이번에는 조금이라도 ‘속’을 느꼈다 할까? 책을 천천히 정독하고 나고 한 번 소름이 쫙 돋았었으니까.

이 책은 주인공인 애벌레들은 ‘그 이상의 것’을 계속 추구하고 있다. ‘그 이상의 것’을 찾아, 여행을 떠나고 애벌레 기둥과 만나게 된다. 그 애벌레 기둥에서는 애벌레들이 그 위에 뭐가 있을 지도 모르고, 그냥 애벌레들이 가는 것을 따라 막연히 ‘아, 저 아이들이 저렇게 바삐 가는 것을 보면은 분명 무엇인가가 대단한 것이 있을 꺼야.’라는 생각으로만 그 기둥을 오르고 있었다. 호랑 애벌레도 그런 애벌레들 중 하나가 되어 자신이 찾고 있는 ‘그 이상의 것’을 찾아 그 애벌레 기둥으로 뛰어든다. 나는 이 애벌레 기둥의 이야기들이 가장 인상 깊었다. 지금 우리들의 모습과 많이 닮은 듯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실을 뽑아 내어 고치가 될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렇지 않은가? 이 책의 애벌레 기둥 부분을 보자마자 지금 우리들의 학생(사회)들의 모습이 떠올랐다. 어디로 가는 지도 알지 못한 체, 무작정 위로, 위로, 주위에 모습을 따라 위로, 위로 올라가기만 하는 우리들. 주위의 공부만 잘하면 된다는 이야기에 정말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제대로 생각해 보지도 못하고, 주위의 분위기에 이끌려서 올라가는 우리들. 위에 올라가면은 그 이상의 것을 얻어 정말로 행복할까...... 공부를 잘하면은 정말로 행복할까...... ‘밟고 올라가느냐, 아니면 발 밑에 깔리느냐…… 이런 상황에서 애벌레들은 더 이상 친구가 아니었습니다. 이제 그들은 위협과 장애물뿐이었습니다……’ 더 이상 친구는 친구가 아니다. 내가 정말로 ‘그 이상의 것’을 얻기 위해서는 그들은 ‘적’일뿐. 밟고 올라선다. 밟고 올라가야 할 것들이니까. 정말 기둥의 위는 친구들을 버리고 갈만한 가치가 있는 곳일까...... 지금 우리들의 모습이 이런 것은 아닐까? ‘꼭대기에는 뭐가 있지?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 거지?’ 정말 이런 길이 맞기는 하는 걸까? 정말 이렇게 가면은 ‘그 이상의 것’을 얻을 수 있을까? 몰라. 모르겠다. 다른 친구들을 따라, 다른 사람들처럼 그냥 그렇게 가는 것이었다.

‘우리는 날 수 있어! 우리는 나비가 될 수 있어! 꼭대기에는 아무것도 없어. 하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아!’, ‘‘꼭대기’에 오르려면 기어오르는 게 아니라 날아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날아야 한다. 우리들도 날아야 한다. 모두와 똑같은 방식으로, 모두 같은 생각으로 모두가 ‘그 이상의 것’ 행복을 얻을 수 있을까? 나는 아니라고 본다. 모두의 개성과 특징이 있듯이 자신만의 특별한 생각으로라야, 자신만의 무늬를 가진 나비가 되어서 날아올라야지 자신만의 행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치가 되었습니다.

‘이 기쁘고 멋진 소식은 그들이 감당하기에는 너무 벅찬 것이었고, 사실로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은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사실이 아니라면?’ 하지만 우리들 중 위의 사실을 알게 된다고 해도 자신만의 길을 찾아 나설 수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두려운 것이다. 만약 저 이야기가 거짓말이라면? 우리들한테 그런 가능성이 있다고? 말도 안되잖아. 겨우 우리들이? ‘그런 이야기를 곧이 듣다니, 너도 참 웃기는 애구나. 우리의 삶은 기어 다니다가 기어오르는 거야. 우리 모습을 봐! 어느 구석에 나비가 들어 있겠어. 이런 몸뚱이나마 최대한 이용해서, 애벌레의 삶이나 열심히 즐기라고!’ ‘설령 그게 사실이라도, 그런 말은 하지마. 달리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겠어?’ 언제나 극과 극이 있듯이, 될 수 있다-라는 마음이 있으면은 당연히 될 수 없다-라는 마음도 들기 마련이다. 하지만 될 수 있다-라는 사실을 보지도 듣지도, 확신도, 증거도, 가능성도 모른다면? 알 수 없다면? 우리는 될 수 있다-라는 사실을 바로 선택할 수 있을까?

고치를 깨고 나왔습니다.

그러나 호랑 애벌레는 노랑 애벌레의 모습을 ‘증거’로 보았다. 확실하지 않았겠지만, 호랑 애벌레는 알 수 있었다. 노랑 애벌레의 눈에 있는 자신을 향한 사랑을 보고, 노랑 애벌레가 노랑 나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자신도 노랑 애벌레와 같이 나비가 되고 싶었다. 그만큼 노랑 애벌레를 사랑하였다. 그리고 희망이 생겼다. 나비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겼다. 호랑 애벌레는 그 두 가지를 가지고 나아갔고,

나비가 되었습니다.

9

나는 이 책을 읽고 우리의 인생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인간의 존재 가치는 어디에 있으며, 참답게 사는 길은 무엇인가? 그리고 나는 어디를 향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할까? 고민하고 생각하고 다짐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되어 책 읽기의 기쁨을 다시 한 번 맛보았다.

사람은 보통 어렸을 적에는 그저 먹고 노는 데만 신경을 쓰지만 성장해 감에 따라 차츰 우리의 존재에 대하여 사색하며 좀더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삶을 추구한다. 그리고 현재의 상태에서 각자 자기 나름의 목표를 설정하게 된다. 그리고 목표를 향해 노력하며 성취의 기쁨을 맛본다. 이처럼 미래에 대한 꿈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진정으로 옳고 진실한 삶의 의미와 방향을 탐색하는 길잡이가 된다는 점에서 이 책은 더욱 값진 가치를 지닌다.

이 책에서 애벌레는 먼저 애벌레 기둥이라는 남들이 만들어 놓은 삶의 논리대로 살아가는 삶을 택한다. 애벌레 기둥에는 진짜 행복한 삶, 가치 있는 삶이 무엇인지 따질 생각도 하지 않은 채, 경쟁에서 이겨 한 단계 더 위로 올라가는 일에만 매달리는 인간들의 모습이 상징적으로 담겨 져 있다. 따라서 기둥 꼭대기는 세속적 가치를 지향하는 세상에서 일반적으로 일컬어 지는 성공한 삶이 될 것이다. 즉 돈, 명예, 권력과 같은 것들을 얻는 삶을 뜻한다. 이들이 누리는 이러한 가치들은 멀리서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는 매우 좋고 고귀해 보이지만 실상 그 꼭대기에 도달하여 보면 아무 것도 없다. 흔히들 성공한 삶으로 믿는 물질적인 부, 명예와 권력을 누리는 삶이 그 성공의 정점에서는 진짜 가치 있는 삶이 아님을 깨닫게 된다는 의미일 것이다.

삶을 운명처럼 여기고 주어진 대로 산다면 애벌레 상태로 평생을 살다 죽는 사람들과 같다. 그러나 나비가 될 수 있다는 점은 우리 모두의 내면에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나비가 되기 위해서는 애벌레이기를 포기할 만큼 날기를 원하는 마음이 간절해야 해."라는 이 글의 한 구절처럼 참된 이상과 목표를 발견하고 성취하기 위해서는 결단과 고통의 과정이 따를 것이다. 그러한 부단한 자기 노력을 통해 나비가 되었을 때에만 비로소 인간은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진짜 자신의 삶을 살 수가 있는 것임을 이 책은 보여 주고 있다. 그리고 현재 우리들이 존경하는 위인들은 바로 나비가 된 사람들이었고, 그들은 기꺼이 고치를 만들고 그 안에서 견딜 줄 알았고, 세상을 환하게 할 꽃을 피우는 데 큰 노력을 한 사람들이었음을 새삼 깨달을 수 있었다.

지금 우리 사회는 삶의 가치를 가늠하는 기준을 상실한 사회다. 자신의 희망, 적성과는 관계없이 그저 남들을 따라 돈벌이 위주로 목표를 정한다. 남들이 하는 대로 그 목표를 달성한다고 해도 결국 자신을 속이는 것이고 허무감만이 남을 뿐이다. 세속적인 가치를 얻기 위해 무한 경쟁을 하고 무조건 남을 이기기 위해 참다운 가치를 짓밟음으로써 개인적 욕망을 성취하려고 하기보다는 나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서 나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바를 얻게 될 때의 기쁨을 맛보고 싶다. 진정으로 성공하는 것은 나 자신을 올바로 알고 나 자신을 고귀하고 순수한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일이다. 그리고 그 목표를 향해 신념과 투지로 꾸준히 노력하는 일이다.

좋은 책은 훌륭한 스승이다. 스승의 가르침은 한 순간 한 인간의 삶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이 책을 읽고 이런 생각 저런 각오를 가져 본다. 무작정 대학교 입학만을 추구하여 공부만 하기보다는 다양한 인간 관계를 통해 여러 상황을 경험해 보고, 그들로부터 조언도 얻고, 유럽의 나라들처럼 다양한 특별 활동 기회도 갖고 하여 다양한 견문을 넓히고, 교과서 지식 외에 실생활에 유용한 지혜를 가질 수 있다면 우리가 진로를 설정하는 데에 지금과 같이 막연해 하지 않아도 될 텐데 하는 아쉬움이 너무나 크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 속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이 내 삶의 주인이 되어 그것을 이끌어 가겠다는 의지이고 자세일 것이다. 지금 참된 자아를 발견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일은 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임을 되새기며, 바로 이 시점에서 나 자신을 다시 되돌아보고 내가 정말 어떤 일을 택하여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진지하게 생각하기로 다짐했다.

나는 더 가치로운 삶을 지향하는 끈기의 행동파가 되리라. 나 자신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를 건강하고 평안하게 하는 사회를 만들고 가꾸는 일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거기서 삶의 진정한 의미를 찾으리라. 쉬지 않고 그 날을 향해 노력하리라. 멋지게 창공을 비행하는 나비가 되는 그 날을 위하여......


작가정보: 꽃들에게 희망을(Hope for the Flowers). 이 책의 작가인 트리나 폴루스(Trina Paulus)는 2014년 현재 미국 뉴저지에 생존하고 있으며, 환경생태운동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공식 홈페이지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주소: http://www.hopefortheflowers.org/

댓글 없음:

댓글 쓰기